사진 및 카메라 관련 강좌를 올리기 위한 공간입니다. 링크나 펌글은 업로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.
글 : 임 채 두
그림이 포함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.
http://blog.naver.com/limsaid/110098663295
▣ 차 례
1. 영화 화면 비율 (2.35:1) 4. 파일 가져오기
2. 촬영시 2.35:1 구도 잡기 5. 프리미어에서 편집
3. 프리미어 작업환경 설정 6. 인코딩 옵션 및 출력
1. 영화 화면 비율 (2.35:1)
2.35:1 화면 비율로
영화와 같은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.
- 화면 비율은 화면의 가로 대 세로의 비율 즉 높이에 대한 너비의 크기를 말합니다,
- 초기 영화는 에디슨(Thomas Edison)의 키네토그래프(kinetograph)인 4:3 (1.33:1) 화면으로서 8mm, 16mm, 35mm 영화가 이를 따르고 있었으며 표준 화면이라 합니다.
- 그후 스테레오와 입체음향이 나오면서 극장에서 음향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가로 비율이 커지기 시작 했으며 비스타 비전(Vista Vision)은 1.85:1, 시네마스코프는 2.55:1와 2.35:1, 울트라 파나비전(ultra panavision)은 2.7:1의 화면 비율을 사용 합니다.
- TV도 영화의 영향을 받아 4:3으로 출발하여 지금은 와이드 TV(1.85:1, 16:9)가 보급되고 있습니다.
- 최근 출시되는 무비 카메라는 영화용을 제외하면 16:9 화면까지 지원 하지만 촬영할 때 2.35:1 구도로 촬영하고 2.35:1 화면 비율로 편집하면 영화와 같은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.
- 이 페이지에서는 Adobe Premiere Pro를 사용하여 영화 화면과 같이 더 와이드한 영상 제작 방법을 소개 합니다.
2. 촬영시 2.35:1 구도 잡기
- 일반적으로 카메라와 캠코더의 LCD 모니터는 3:2 또는 16:9 화면 비율을 사용 합니다.
- 따라서 촬영할 때부터 2.35:1 화면으로 구도를 구성하지 않으면 화면 일부가 잘려 나갈 수 있습니다.
- 촬영시 부터 2.35:1 구도를 유지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LCD 보호 필름에 2.35:1 구도를 유성펜으로 표시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2.35:1 구도 계산 방법
화면 가로 ① = LCD 액정 화면 가로 길이 / 화면 시야율
화면 높이 ② = 화면 가로 ① / 2.35
3. 프리미어 작업환경 설정
-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작업 이름을 지정 합니다.
- 2.35:1 편집 작업을 위한 시퀀스를 만듭니다.
- 먼저 카메라 또는 캠코더의 동영상 형식에 맞는 프리셋을 선택 합니다.
- 'General' 메뉴창에서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'Desktop' 프리셋을 선택하여
- Frame Size의 세로 높이를 '816'으로 변경 합니다. (1920 / 2.35 = 817 ( 8의 배수 816)
- 5.1ch 오디오로 출력 하러면 Master 오디오를 5.1로 변경 합니다.
- 설정이 끝나면 시퀀스 이름을 지정하고 종료 합니다.
- 프리미어 2.35:1 편집 창입니다.
4. 파일 가져오기
- 'Import' 메뉴로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동영상, 오디오, 사진 파일을 불러 옵니다.
5. 프리미어에서 편집
- 재생 순서에 따라 파일을 클릭하여 타임 라인으로 드래그 합니다.
- 동영상의 경우 좌측 이펙트 창을 열어 높이를 변경하여 2.35:1 구도에 맞춥니다.
- 사진의 경우에는 1920x1080 보다 크므로 좌측 이펙트 창에서 크기와 위치를 2.35:1 구도에 맞게 수정 합니다.
- 구도 수정이 끝나면 필요한 효과와 장면전환 효과등을 적용하여 편집을 마칩니다.
6. 인코딩 옵션 및 출력
- 편집이 끝나면 Blu-ray, 인터넷 게시, wmv 포멧등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게 프리셋을 선택하여 출력 합니다.
- 여기에서는 PC 재생 또는 인터넷에 많이 사용하는 wmv 포멧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 합니다.
-' File -> Export -> Media' 메뉴를 선택 합니다.
- 'Format' 창을 열어 'Window Media' 포멧을 선택 합니다.
- 'Preset'을 열어 'HDTV 1080p...'를 선택합니다.
- 'Output Name'의 파일 이름을 클릭하여 저장 위치와 파일 이름을 지정 합니다.
- 'Encoding Passes'를 선택 합니다.
- Two Pass를 선택하면 화질은 좋아 지지만 작업시간이 2 배가 늘어 납니다.
- 사용 용도에 따라 'Frame Width, Height'를 1920x1080, 1280x720, 640x360등으로 정의 합니다.
- 다음은 동영상 화질과 파일 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'Bitrate' 설정 입니다.
- 비트레이는 1초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이므로 높을수록 화질이 좋아 집니다.
- 기본 값이 256kbps이므로 수정없이 작업을 계속하면 선명하지 못한 화질을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.
- 인터넷에 따라 파일 사이즈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파일 사이즈도 매우 중요 하므로 파일 사이즈를 참조 하면서 최대로 늘려 줍니다.
- 'Use Maximum Render Quality'에 체크하여 최고 화질로 인코딩 하도록 합니다.
- 마지막으로 오디오 형식을 선택 합니다.
- 사용 용도에 따라 2ch 또는 5.1ch를 선택한 후 'Queue' 버튼을 누르면 'Adobe Media Encoder' 창이 나타 납니다.
- Adobe Media Encoder 창이 뜨면 '대기열 시작' 버튼으로 인코딩을 시작 합니다.
글번호 | 작성자 | 제목 | 조회수 | 추천 | 작성일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67 | 탈퇴 | 해뜨는 시간과 해뜨는 방위각 구하는 방법.. [17+3] | 3352 | 0 | 2011-01-18 | |
66 | 엔죠 | 해운대 마천루/ 해운대 마린시티 촬영 기법 [71+1] | 927 | 0 | 2011-01-10 | |
65 | 雨野/韓玄雨 | 침핑 기법을 이용한 실력 쌓기. [16+1] | 677 | 0 | 2011-01-08 | |
64 | LimCD | Sony Vegas Pro에서 영화 화면 비율(2.35:1) 만들기 | 901 | 0 | 2010-12-08 | |
63 | LimCD | Adobe Premiere Pro에서 영화 화면 비율(2.35:1) 만들기 | 2749 | 0 | 2010-12-08 | |
62 | LimCD | HD 동영상 제작 따라하기... [3] | 598 | 0 | 2010-12-04 | |
61 | 알파정보 | 물때 확인하기 (만조 간조 시간) [1] | 711 | 0 | 2010-12-05 | |
60 | 진도 | 일출. 일몰 사진 촬영 위치 잡기 [11+1] | 338 | 0 | 2010-11-29 | |
59 | 雨野/韓玄雨 | 공식과 실제 차이 - 뺄셈의 예술 사진 [11] | 659 | 0 | 2010-11-26 | |
58 | 雨野/韓玄雨 | 인물 사진의 포인트 [33] | 733 | 0 | 2010-11-20 | |
57 | 雨野/韓玄雨 | 일출, 일몰 촬영법-처음 사진 시작하시는 분에게만 [50+2] | 887 | 0 | 2010-11-17 | |
56 | 雨野/韓玄雨 | 고수들이 가르쳐 준 광각렌즈 사용법 [61] | 755 | 0 | 2010-11-12 | |
55 | 새벽바람™/임헌용 | 근,원경 초점 맞추기(Hyperfocal Distance구하기) - 피사계심도 깊은 사진 찍기 [99+1] | 1154 | 0 | 2010-11-02 | |
54 | 새벽바람™/임헌용 | [기상상식] 물안개 [32+2] | 714 | 0 | 2010-10-28 | |
53 | 새벽바람™/임헌용 | [기상상식] 일교차에 의한 안개 발생 - 잘못 이해하는 부분 강조 [60+1] | 667 | 0 | 2010-10-27 | |
52 | 새벽바람™/임헌용 | 사진가의 자세 [61] | 798 | 0 | 2010-10-26 | |
51 | 엔죠 | 부산불꽃축제 명당 안내 및 부산불꽃축제 백배 즐기기 [69] | 1624 | 0 | 2010-10-14 | |
50 | 雨野/韓玄雨 | 패닝샷 쉽게 찍는 법 [13] | 920 | 0 | 2010-10-01 | |
49 | 새벽바람™/임헌용 | [초보자만 참고] 사진을 보는 습관 [94+2] | 812 | 0 | 2010-09-10 | |
48 | 엔죠 | 극적인 풍경을 담으려면 태풍전후를 기다려라. [19] | 1008 | 0 | 2010-08-28 |